2025.1.8 (수) 요3:1-9
2025.1.8 (수) 요3:1-9
유대 산헤드린 공회원 중 한 사람이었던 니고데모가 한밤중에 예수님을 찾아왔다. 율법에 능통했지만 당시 지위도, 명예도 없는 예수님을 찾아와 질문할 정도로 그는 영적인 것에 대한 호기심이 남달랐다. 그에게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 비결을 알려 주셨다.
1 니고데모는 예수님과의 만남을 누구에게도 들키고 싶지 않았을 것이다. 그가 속한 집단이 예수님을 적대시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열망 때문에 밤에라도 예수님을 찾아와야 했다. 하지만 예수님이 주시는 거듭남의 교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 인간적이고 육체적인 차원으로 이해하려 했기 때문이다. 자신의 노력과 행위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성경에 능통해도 거듭나는 체험이 없을 수 있다는 사실에 우리는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중생의 체험이 없어도 얼마든지 신앙 연륜과 직분을 자랑하며 만족스런 종교 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예수님은 오직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 눈에 보이지 않는 성령에 의해 영적으로 새로워지는 변화가 거듭남이다. 하나님의 뜻과 상관없이 마음대로 살던 살마들이 자신의 죄를 보게 되고, 그 죄를 위해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구주로 인식하게 되고, 예수님이 주인이심을 깨닫고 그분께 순종하며 사는 새로운 의지와 결심이 일어나는 것을 경험한다. 이런 거듭남이 없이는 누구도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신앙 공동체는 거듭남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겨야 한다. 또한 주변 사람들의 거듭남을 위해 중보해야 한다. 우리 자신을 정직히 돌아보자. 아울러 사람들에게 복음이 바로 전달될 수 있도록 믿음으로 살아가자!
주님, 매일매일 거듭난 삶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누리고 드러내며 살아가게 하소서!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