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8.24 NAZAZiM QT

음성큐티

2022.8.24 (수) 창13:1-18
대부분의 갈등과 다툼은 이기적인 마음과 행동 때문에 생긴다. 아브람이 조카 롯과 동거하는 가운데 일어난 갈등을 해결하는 모습을 보며 화평케 하는 지혜를 얻는다.
1 자식이 없었던 아브람은 조카 롯을 아마 자식같이 여겼고, 롯도 아브람을 아버지처럼 의지했을 것이다. 그러나 가축이 많아지면서 아브람과 롯의 목자들 사이에 갈등과 다툼이 생겼다. 아브람은 차라리 서로 헤어지는 방법을 택한다. 공동체에 갈등의 요소가 있으면 그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고 해소해 공동체가 나뉘어 서로 다툼으로 감정이 상하게 되는 일을 방지해야 한다.
2 롯을 독립시키는 과정에서 아브람은 롯에게 먼저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아브람은 자신의 이익을 내세우지 않았던 것이다. 보통 사람들 같으면 더 좋은 땅이 어디인지 살펴보고 연장자로서 먼저 그 땅을 선택하려 했을 것이다. 그러나 아브람은 우선권을 양보함으로써 갈등의 요소를 원천적으로 제거했다.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입장을 내세우기보다 상대방에게 양보하는 자세로 갈등을 해결해야 한다.
3 롯의 눈에는 소돔과 고모라가 속한 땅이 수자원도 풍부해서 자신에게 유리하게 생각하고 선택했다. 그곳이 죄악으로 가득해 하나님의 심판이 임박한 곳임을 알지 못했던 것이다. 하나님은 다시 아브람에게 나타나셔서 그가 가나안 땅에 거주할 때 사방으로 보이는 땅을 그와 그의 자손에게 주겠다고 약속하셨고, 그 언약을 믿고 아브람은 거기서 여호와를 위해 제단을 쌓고 예배한다. 성도는 환경과 여건을 초월하여 언제든지 복의 근원이시니 하나님과의 동행에 최우선을 두는 것이 하나님이 약속하신 복을 누리는 길임을 기억해야 한다.
주님, 오직 하나님을 믿음으로 이웃에 대한 사랑과 관용을 베풀며 갈등을 해소하고 화평을 이루게 하소서!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4.1.22 (월) 막8:14-26

2021.5.13 NAZAZiM QT

2021.12.23 NAZAZiM Q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