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5 NAZAZiM QT

음성링크
2021.10.15 (금) 욥8:1-7 
욥의 이야기를 듣고 있던 빌닷이 욥을 정죄하기 시작한다. 욥을 책망하는 빌닷의 논리 속에는 합당하지 않은 관점이 있다. 우리 역시 빌닷과 같은 관점으로 사람들을 정죄하곤 한다. 우리가 버려야 할 잘못된 관점들이 무엇일까? 
1 하나님은 절대적으로 옳으신 분이고 인간은 언제나 불의한 것은 맞다. 삶에 어떤 문제가 생길 경우 그렇다고 전적으로 그 사람의 죄 때문에 일어난 것은 아니다. 욥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빌닷은 욥이 자신의 죄 때문에 하나님의 징계를 받은 것이라고 공격했다. 고난의 원인이 죄 때문일 수도 있고, 다른 것 때문일 수도 있다. 무조건 죄 때문이라고 단정 짓는 것은 오만이다. 주께서 우리에게 다른 사람을 판단하고 비판하지 말라고 하신 이유가 여기에 있다. 누군가 고난 가운데 있다면 그를 위해 기도하며 진리의 길을 가도록 위로해야 한다. 
2 욥의 자녀들이 죄를 지었기 때문에 하나님께 심판을 받았다고 빌닷은 정죄했다. 그러나 그는 욥의 자녀들에 대해 어떤 정보도 가진 것이 없다. 우리는 욥의 자녀들이 죄 때문에 아님을 안다. 인과법칙을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물론 죄는 반드시 심판을 받고, 죄의 결과는 분명 사망인 것은 맞다. 그러나 하나님은 죄인들을 용서하시고 구원하신다. 주님은 만 달란트 탕감 받은 자가 자기에게 백 데나리온 빚진 동료에게 자비를 베풀지 않아 결국 자신이 받았던 은혜를 박탈당했다. 우리는 하나님께 넘치는 은혜와 용서를 받았다. 서로 용서함으로 사랑을 실천하는 자리에 우리는 머물러야 한다. 
주님, 온전하지 못한 지식이 다른 사람을 죽이는 칼이 될 수 있음을 알아, 은혜로 다가가고 연약한 자들을 품어주는 자로 쓰여지게 하소서!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4.1.22 (월) 막8:14-26

2021.12.23 NAZAZiM QT

2021.4.5 NAZAZiM Q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