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5 NZAZAZiM QT

 음성링크 

2021.9.25 (토) 딤전3:14-4:5 

조직이 세워졌다고 해서 무너진 교회가 금방 회복되는 것은 아니다. 교회에 속한 성도들이 무엇을 추구하고 어떤 사역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것인가가 더 중요하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에베소교회를 목회할 때 무엇보다 경건 훈련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1 바울은 감독(장로)와 집사를 세우는 기준을 제시해 교회의 조직을 갖추는 가이드를 준 다음, 경건 훈련에 대한 가르침을 설명한다. 교회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 진리의 기둥과 터’로서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선 경건의 능력으로 채워져야 하기 때문이다(15). 직분과 조직만 갖추었을 뿐, 지체가 경건한 생활을 지속하지 못한다면 세상의 집단과 그다지 다를 바가 없다. 경건의 비밀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부활과 복음 전파를 통한 영광이다(16). 모든 성도가 경건생활에 최선을 다하는 것 자체가 교회를 세우는 일이다. 

2 경건의 반대는 신비적 열광주의(1)나, 위선(2), 금욕주의와 율법주의(3)다. 어떤 신비로운 체험을 했다며 자신을 주목하게 하거나 성경과 기도생활을 자랑하면서 사람의 인정을 받으려 하면서, 실제로 각종 악을 행하는 거짓 선생들이 많다. 믿음의 공동체는 이런 사람들을 잘 분별하고 경계하며, 참된 경건을 위해 힘써야 한다. 

3 거짓 경건은 예배당 안에서만, 다른 성도들과 함께 있을 때만 경건하다. 그러나 참된 경건은 특정한 시간, 장소에서만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을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게 하는 것이다(4-5). 경건의 훈련이란 말씀과 기도의 영향력을 우리 삶 전반에 퍼뜨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삶의 모든 시간과 공간에서 말씀과 기도의 능력을 체험하는 것이 하나님이 찾으시는 경건이다. 

주님, 매일 경건의 훈련을 게을리 말고 꾸준히 예수님을 닮아가게 하소서!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4.1.22 (월) 막8:14-26

2021.12.23 NAZAZiM QT

2021.4.5 NAZAZiM Q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