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1 NZAZAZiM QT

 음성링크 

2021.9.21 (화) 딤전1:1-11 

디모데전서는 에베소에서 사역하던 디모데에게 사역의 마음가짐을, 에베소 성도들에게는 디모데에게 순종을 당부하는 바울의 서신이다. 사역자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가 뭘까? 

1 바울은 짧은 두 절에서 ‘그리스도 예수’를 세 번 반복하며 강조했다. 디모데를 ‘믿음 안에서 참된 아들’로 부른 것은 바울이 하나님의 명령으로 사도가 된 것처럼, 디모데 역시 에베소의 사역을 감당할 직임 역시 하나님의 명령을 따는 것임을 뜻한다. 목회의 권위는 사람이 아닌 오직 예수님으로부터 나온다는 사실을 천명한 것이다. 교회의 모든 권위가 오직 예수님께 있음을 철저히 인정하고 주의 명령에 순종하는 것이 바른 신앙이다 

2바울이 에베소 장로들을 불러 일전에 경고한 대로(행20:29-31) 에베소에도 거짓 복음을 가르치는 자들이 들어왔다. 이들은 복음 외에 헬라 문화와 유대교의 ‘족보’같은 이야기로 교회를 흔드는 자들이 있었던 것이다. 아직 신약성경이 완성되기 전이므로 선생이란 자들은 구약성경을 가르친다고 주장하지만(7), 이들은 깨끗한 마음, 선한 양심, 거짓없는 믿음을 소유하지 못한 자들이었다(5). 교회는 이단과 거짓 가르침에 휩쓸리지 않도록 늘 주의해야 한다. 

3 바울은 유대교의 신화적 교훈으로 교회를 흔드는 자들을 경계하면서도 율법, 즉 구약성경을 바로 사용해야 함을 분명히 밝힌다. 율법은 악한 자들을 바른길로 돌이키게 하기 위한 것이기에 반드시 바른 교훈, 즉 복음으로 해석 되어야만 한다(9-10). 그래서 바울은 ‘복되신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복음’을 강조하며 바른 교훈은 모두 이 복음에서 나옴을 강조했다. 하나님의 일꾼은 오직 예수, 오직 복음 위에 서서 세상의 다른 가르침, 왜곡된 가르침을 분별해 믿음의 지체들이 거짓에 오도되지 않도록 힘써야 한다. 

주님, 세상의 헛된 지식이 아니라 영원한 하나님의 진리 가운데 굳게 서서 살아가게 하소서!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4.1.22 (월) 막8:14-26

2021.12.23 NAZAZiM QT

2021.4.5 NAZAZiM Q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