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8.12 NAZAZiM QT

8월 12일 목요일 큐티말씀 입니다. 

2021.8.12 (목) 삿5:1-18
야빈의 군대를 물리친 후 영광스런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지은 본문은 구약 성경에 기록된 여러 시 중에서 모세의 노래와 함께 가장 오래된 시로 여겨진다.
1 이스라엘의 승리 후에 드보라와 바락이 함께 찬양하는데, 전쟁의 승리를 두고 가장 먼저 기뻐한 주제는 이스라엘이 함께 헌신했다는 사실이다. 승리는 하나님이 이미 준비해 놓으셨다.  시인은 온 백성이 함께 헌신해서 그 승리를 이루었음에 기뻐하고 감사한 것이다. 함께 헌신하고 함게 구원의 감격을 노래한 것이다. 사사기가 시작되면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세대는 하나님의 언약을 떠났지만, 드로라는 자신들을 구원하신 하나님을 찬양하면서 지나 온 모든 역사 속에서 하나님이 행하신 일들을 상기시킨다. 찬양과 감사는 여호와 하나님이 행하신 일을 기억할 때 일어나는 당연한 결과다.
2 하나님은 지금도 여전히 살아 계셔서 역사 속에서 함께 하셨듯이 주의 백성들과 함께 하신다. 하나님은 드보라를 불러 세우셨고, 이스라엘 용사들이 함께해 놀라운 승리를 거둔 것이다. 드보라는 자신의 업적이나 공로를 내세우지 않았다. 이스라엘 백성이 함께 헌신한 것을 기억하며 하나님을 찬양했다(9). 그리고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이 이루신 승리를 전할 것을 권면한다. 하나님 나라 백성은 하나님이 행하신 일을 찬양하며 온 세상에 전해야 한다.
3 이스라엘이 연합해 가나안 왕 야빈을 이긴 것을 드보라는 찬양했다. 그러나 모든 이스라엘 족속이 전쟁에 참여한 것은 아니었다. 이 전쟁에 적극적으로 자원한 사람과 반대한 사람 그리고 전사자들을 구분 짓는다. 적극적으로 연합한 지파도 있었지만, 르우벤, 길르앗, 단, 아셀 지파는 반대했다. 스불론과 납달리는 목숨을 걸고 싸워 이겼다. 모든 지파가 한마음으로 싸우지는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승리할 수 있었음은 하나님이 이끄셨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거룩한 정쟁에 우리가 참여한다는 것은 정말 말할 수 없는 영광이다.
주님, 하나님의 역사에 함께 동참하여 같이 기뻐하고 슬퍼하는 공동체가 되게 하시고, 주께서 주시는 승리를 함께 누리며 찬양케 하소서!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4.1.22 (월) 막8:14-26

2021.5.13 NAZAZiM QT

2021.12.23 NAZAZiM Q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