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5 NAZAZiM QT

1월 15일 금요일 큐티말씀입니다. 

2021.1.15 (금) 마2:13-23
마태복음은예수님이 유대인의 왕으로 오셨음을 유대인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기록되었다. 세상의 왕과 달리 예수님은 어떤 왕이실까?
1  로마 황제에게만 잘 보여 유대의 왕이 된 헤롯은 동방박사들이 자신을 만나지 않고 다른 길로 고국으로 돌아간 사실을 알았다. 그러자 그의 광기가 발동하여 베들레헴 모든 기경에서 두 살 아래 남자아이를 죽이는 명령을 내렸다. 하나님은 요셉에게 애굽으로 아기를 데리고 피하라고 명하셨고(13), 즉시 요셉은 아기와 마리아를 데리고 애굽으로 피신했다. 하나님의 말씀을 믿었기 때문이다. 헤롯은 자신의 기득권을 위해서 대제사장, 왕비, 자식들까지 죽인 사람이다.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아도 그는 절대 하나님의 백성, 유대인의 왕은 될 수 없었다. 진정한 왕은 예수 그리스도시다. 그분만이 우리에게 자비와 긍휼을 베푸시고, 죄에서 해방시켜 주시는 분이다.
2 헤롯이 죽고 ‘다시 이스라엘 땅으로 가라’는 하나님의 말씀에(20; 호11:1”애굽에서 내 아들을 불렀다”), 요셉은 가족을 데리고 이스라엘로 돌아왔다. 헤롯이 죽고 네 명의 아들이 분할 통치를 했다. 헤롯 아켈라오는 아버지처럼 잔인한 사람이었다. 후에 유대인들에게 고소를 당하고, 로마 황제로부터 폐위당해 갈리아 도시로 유배된다. 나사렛(‘순, 나뭇가지’를 뜻하는 히브리어 ‘네체르’에서 유래된 것으로 봄: 사53:2-3)동네는 헤롯의 다른 아들 헤롯 안티파스가 통치하는 지역이다. 세상 왕은 예루살렘같이 큰 도시의 왕궁에 거하면서 백성을 괴롭히고 학살하다, 종국엔 비참하게 죽거나 유배당한다. 반면 예수님은 작은 마을 베들레헴 마구간에서 태어나셨고, 변방 나사렛에서 자라셨다. 그것도 예언의 성취다.  연한 ‘순(나사렛)’ 같으셨지만 십자가에서 사망 권세 이기시고 구원의 역사를 이루신 만왕의 왕이시다.
주님, 우리를 구원하시려 낮고 천한 곳에 오셔서 가장 낮은 사람까지 사랑하신 영원하신 왕 되심을 항상 높이고 드러내는 인생으로 매일 살아가게 하소서!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4.1.22 (월) 막8:14-26

2022.8.10 NAZAZiM QT

2021.5.13 NAZAZiM Q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