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8 (금) 시68:1-18
2024.11.8 (금) 시68:1-18
시편68편은 하나님의 승리를 찬양하며 우리와 함께하시며 앞서 나가 승리를 쟁취하시는 하나님을 높인다. 다윗이 경험한 승리에 대한 찬양이면서, 동시에 장차 오실 메시아를 통해 이뤄질 궁극적 승리에 대한 예언적 시편이기도 하다.
1 다윗은 많은 역경을 극복하고 승리의 기쁨을 맛본 사람이다. 그는 민10:35을 인용하며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하셨던 하나님이 또다시 승리를 주실 것을 믿고 찬양한다. 이에 원수는 녹아 내리고 의인은 기뻐 뛸 것이다. 이어 다윗은, 장수가 병거를 타고 광야를 달리며 승리의 싸움을 이끄는 듯한 모습으로 하나님을 묘사하며, 우리를 위해 싸우시는 하나님의 이름을 높인다. 또한 하나님은 강한 전사를 넘어 공의로운 재판관이시다(5). 고아와 과부들을 신원하시고, 외롭고 궁핍한 자들에게 믿을만한 가정을 붙여 주시고, 갇힌 자들에게 자유를 주신다. 우리가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알 때 그분을 전적으로 의지할 수 있다. 어떠한 역경 가운데서도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 함께하시는 하나님으로 인해 기뻐하자.
2 다윗은 실제 역사 속에서 앞서 행하시며 승리를 주셨던 하나님을 찬양한다. 하나님은 불과 구름으로 앞서 행하셨고 그 백성을 인도하셨고, 광야 여정 중 방해하는 이방 민족을 물리쳐 주셨다. 심지어 산도 여호와의 임재와 영광 앞에서 두려워 떨며 진동했다. 이처럼 하나님은 당신 백성을 돌보시고 대적들을 진멸하시며 평안히 약속의 땅에 정착하도록 인도해 주셨다(9-13). 다윗은 이제 높이 오르셔서 사탄의 세력을 정복하시고 구원의 선물을 베푸시며 이방 민족들로부터 높임을 받으시는 메시아를 향한 찬양으로 이어간다(18). 바울은 이 구절을 인용해 이 땅에 오시고 또한 승천하신 그리스도께서 주신 각종 다양한 은혜와 은사를 설명하기도 했다(엡4:8). 주의 백성과 함께 하시며 앞서 행하시는 하나님을 믿고 의지할 때 하나님은 계속해서 우리에게 승리를 주실 것이다.
주님, 다윗이 경험했던 동일하신 그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심을 믿고, 내 삶에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며 찬양하게 하소서!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