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14 NAZAZiM QT

음성큐티
2022.10.14 (금) 창34:18-31
세겜에서 성폭행을 당한 디나의 일로 야곱의 아들들은 분노가 끓어올랐다. 성경은 우리가 분노할 수 있으나 그것 때문에 죄를 짓지 말라고 가르친다. 분노가 잘못 분출되면 반드시 죄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1 야곱의 아들들은 세겜 사람들에게 복수할 계획을 세우고 할례를 청혼 승낙의 조건으로 건다. 저들이 모두 할례의 고통 때문에 움직일 수 없게 되자 시므온과 레위가 성으로 쳐들어가 모든 남자들을 죽이고 디나를 데려왔다. 그리고 가축과 어린 아이와 부녀자들을 사로잡아 왔다. 결국 야곱의 아들들 역시 세겜 거민을 죽인 것은 성읍의  풍요로움에 대한 탐욕에 사로잡혔다고 할 수 있다. 애초에 디나의 복수에 멈추지 않고 성읍 모든 것을 차지하려는 속셈인 것이다. 이기적인 욕망을 우린 경계해야 한다. 성경은 우리에게 친히 원수 갚지 말고 원수 갚는 일을 하나님께 맡기라고 하셨다(롬12:19). 분노의 감정 또한 하나님께 맡길 때 그분의 공의를 보게 될 것이다. 
2 아들들이 저지른 일을 알게 된 야곱이 그들을 책망했다. 그런데 야곱의 책망은 아들들이 벌인 죄악을 지적한 것이 아니라 그 일로 가나안 사람들에게 복수 당할 것을 두려워한 나머지 책망한 것이었다. 그런데 아버지의 책망을 들은 아들들은 잘못을 뉘우치는 대신 나무라는 아버지를 향해 비난의 화살을 돌린다. 디나 사건은 누구 한 사람의 잘못이라기 보다는 야곱이 믿음으로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함으로 자녀에게 영적 가르침을 주지 못했음에 있다. 우리는 분노 때문에 자신의 잘못은 간과한 채 다른 사람만 비난하고 있지 않은지 돌아봐야 한다. 우리가 하나님께 집중할 때 억울한 상황도 주께서 선한 일이 되도록 바꿔 주실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방법으로 해결해야 한다. 
우리의 분노와 부당함 당함을 아시는 주여, 주만이 의로운 방법으로 불의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주를 통해서 의로 바뀌게 하소서!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4.1.22 (월) 막8:14-26

2021.5.13 NAZAZiM QT

2021.12.23 NAZAZiM Q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