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5.6 NAZAZiM QT

5월 6일 목요일 큐티말씀 입니다. 

2021.5.6. (목) 출 13:11-22
하나님은 초태생을 하나님께 돌리라 말씀하시고 (1-2), 무교절 규례에 대해 길게 설명하신다(3-10). 그리고 다시 초태생에 관해 반복해서 말씀하신다(11-16). 초태생에 관한 오늘 본문을 통해 대속받은 하나님의 백성은 어떤 보호와 은총을 받는지 살펴보자.
1 이스라엘은 태에서 처음 난 것들을 구별하여 하나님께 돌려야 한다. 초태생이 하나님께 속하면, 나머지 가족 전체가 하나님께 속하게 된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장자다.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속하면 전 민족이 하나님께 속한 것이 된다. 나귀는 새김질을 하지 않고 굽이 갈라지지 않았기 때문에 부정한 동물로 분류되는데, 나귀의 첫 새끼를 바칠 수 없기에 대신 어린 양을 바친다. 이것이 바로 ‘대속’이다. 대신 죄를 갚아 주는 것이다. 우리는 나귀처럼 하나님께 바쳐질 수 없는 존재였다. 그러나 어린 양으로 오신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우리 대신 하나님께 바쳐졌다. 이 은혜로 우리는 하나님께 예배한다. 예배는 의무가 아니라 구속의 은혜에 대한 감사의 반응이다. 
2 출애굽 출발지는 라암셋으로(12:37) 애굽 북쪽 국경지대에 있는 국고성이기에 식량, 무기, 세금이 다 보관되던 곳이다. 화려하고 눈에 보이는 것이 다 좋아 보였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이곳에 있을 때는 노예 신분이었다. 모든 것이 있어도 노예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이스라엘은 숙곳을 지나 광야 끝 에담에 장막을 쳤다(20). 광야는 그야말로 아무 것도 없지만 이제 이들은 자유인이다. 하나님만 바라보면 된다. 하나님이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인도하신다. 이스라엘과 함께 하심을 확실히 믿게 하시려고 광야 40년 동안 이렇게 인도하셨다. 하나님의 임재를 인식하며 오늘도 대속받은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아가자! 
주님, 대속의 은혜를 생각하며, 가진 것 없고 화려하지 않아도, 주를 의지하며 본향을 향해가는 참 자유인으로 오늘도 세상을 이기게 하소서!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4.1.22 (월) 막8:14-26

2021.5.13 NAZAZiM QT

2021.12.23 NAZAZiM Q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