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5.3 NAZAZiM QT

5월 3일 월요일 큐티말씀 입니다. 

2021.5.3 (월) 출12:29-36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 사람과 구별하겠다 하신 말씀(11:7)이 성취되는 사건이 시작되었다. 하나님은 열 번째 재앙으로 이들을 구별하신다.
1 열 번째 재앙은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을 치시는 재앙이다. 바로의 장자로부터 가축의 처음 난 것까지 모두 죽임을 당했다. 바로는 밤중에 모세와 아론을 불러 애굽을 떠나라고 말한다(31). 그 밤에 애굽에 큰 통곡이 있었다. 성경에서 밤은 고난, 침체, 시련의 시간을 의미한다. 반대로 축복의 시간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사야30:29은, 거룩은 절기를 지키는 밤에는 노래하며 피리 불며 즐거워하라고 한다. 누군가에게 고난과 통곡의 시간이 될 수도 있고, 다른 누군가에게 축복과 구원의 시간이 될 수도 있다. 그 갈림은 어린 양의 피로 구별되었느냐에 달려 있다.
2 처음 난 것들은 ‘생명’을 상징한다. 하나님이 애굽의 처음 난 것들을 치셨다는 것은 애굽의 생명을 끊으셨다는 말과 같다. 바로는 속히 떠나라고 하면서, 자신을 위해 축복을 부탁한다. 신격화된 바로가 모세에게 축복을 부탁한 것은 매우 의외의 일이 아닐 수 없다. 노예 백성의 지도자에게 무릎을 꿇을 수밖에 없었던 현실이다. 세상의 절대 권력자도 하나님의 주권 아래 있다. 아무리 힘이 강해도 하나님이 생명을 치시면 끝이다. 그들도 하나님의 축복이 필요하다.
3 하나님의 말씀대로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 사람들에게 은금 패물과 의복을 빼앗았다(36). 마치 전쟁에서 승리한 군대가 정복지의 물건들을 빼앗듯,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얻은 은 금 패물, 의복은 전리품인 셈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노예처럼 맨몸으로 나가게 하지 않으시고 화려하게 치장하여, 자유인의 신분으로, 하나님 자녀의 신분으로 격상시키신 것이다. (눅15:22-24).
주님, 오늘도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서 그 어떤 상황 앞에서도 항상 우리에게 승리 주시는 하나님 편에 서게 하소서!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1.5.13 NAZAZiM QT

2021.4.5 NAZAZiM QT

2024.1.22 (월) 막8:1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