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5.1 NAZAZiM QT

5월 1일 토요일 큐티말씀 입니다. 

2021.5.1 (토) 출12:1-13
본 장부터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의 하나님’으로 역사하신다. 이스라엘 ‘회중’(3)이란 말이 구약성경에서 처음 등장한다. 왜 하나님은 여기서부터 이스라엘 백성의 하나님으로 말씀하실까?
1 출애굽을 기준으로 새로운 시간을 시작하라 말씀하신다. ‘출애굽 하는 이 달이 한 해의 첫 달이 되게 하라’고 명하신다. 애굽을 탈출하면 더 이상 노예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제는 예배자의 삶을 살게 된다. 사람이 하나님을 만나 죄와 사망에서 해방되면 그때부터 진짜 삶을 사는 것이다. 과거의 시간은 사라지고, 새로운 시간이 시작된다.
2 유월절을 준비하면서, 먼저 이달 10일에 어린 양을 잡는다. 이때 숫양이나 염소를 나흘 동안 간직해야 한다. 나흘은 백성의 믿음이 테스트되는 기간이다. 동물이 아까워 다른 방법을 찾거나 먼저 양을 잡아먹으면 안된다. 나흘 동안 하나님의 말씀을 굳게 지켜야 한다. 14일이 되면 양을 잡고, 그 피를 문틀 양쪽과 위쪽에 발라야 한다. 10번째 재앙에서 유월(pass over)되어 생명을 지키고, 새로운 땅 가나안으로 이동하게 된 것이다. 어란 양의 피는 ‘대속’과 ‘정결’을 의미한다. 성도는 죄와 사망의 재앙으로부터 유월된 존재다. 어린 양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인해 유월되었다.
3 유월절에는 구운 고기, 무교병, 쓴 나물을 먹는다. 고기는 날것으로 먹거나 삶아서 먹으면 안된다. 당시 이교도들은 축제 때 날고기를 먹었다. 삶으려면 내장을 빼고 손질을 해야 하므로 시간이 걸린다. 빨리 내장까지 구워 먹어야 했다. 누룩은 부정함을 상징하기에, 누룩을 제거한 무교병을 먹는다. 쓴 나물은 애굽에서 보낸 고통의 시간을 상징한다. 유월절 식사는 신약의 성찬(고전11)으로 연결된다. 우리가 성찬에 참여함으로 죄와 사망의 노예 된 삶에서 유월된 존재임을 기억하고 하나님께 감사한 마음으로 매일을 살아야 한다.
주님, 죄에서 출애굽하여 하나님의 회중, 거룩한 백성 된 것을 감사하며  세상과 구별된 삶을 유지하도록 도우소서!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12월 Special Thanks to NAZAZiM 성도님들

Special Thanks (다섯. 여섯)

Massachusetts COVID-19 Travel 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