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4.5 NAZAZiM QT

4월 5일 월요일 큐티말씀 입니다. 

2021.4.5 (월) 출1:1-14
출애굽기는 영어로 ‘Exodus’로 ‘벗어나다’의 ‘ex’와 ‘길’이란 ‘hodos’의 합성어다. 즉, ‘길에서 벗어나다’란 뜻이다. 애굽기는 애굽 탈출과 가나안 땅을 향한 여정을 다룬 성경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430년(출12:41)동안 애굽에서 노예로 살다가 탈출하려 한다. 탈출하려면 새로운 길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은 어떻게 새 길을 만들어 주실까?
1 야곱의 아들 요셉이 애굽 총리로 있을 때 그의 가족들이 애굽 고센지역으로 이주하게 된다. 야곱의 위골된 허리(환도뻐, 넓적다리)에서 나온 사람이 70명이다. 고센에서 생육하게 되어 매우 강한 민족이 되었다. 70명 남짓한 사람들이 430년만에 거의 200만명이나 되는 대민족을 이뤘다. 연약한 한 사람의 위골된 환도 뼈에서 이렇게 큰 민족이 나왔다는 것은 모두 하나님의 주권적 역사임을 말해준다 (창12:2). 실수도 많던 아브라함, 소심했던 이삭, 협잡군 야곱, 버림받았던 요셉을 통해 언약을 이루시고, 이스라엘을 대민족으로 만드셨다. 하나님은 연약한 인간을 통해 역사하신다.
2 요셉을 인정하지 않는 왕조가 애굽에 들어서고, 새 바로 왕은 이스라엘 자손의 수가 점점 더 많아지는 것을 염려했다. 그래서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 건축에 이들을 동원시킨다(10). 이는 창세기 11장의 바벨 건축을 연상시킨다. 하나님이 바벨탑을 쌓던 이들의 언어를 혼잡하게 하셔서 흩으셨듯이, 애굽도 똑같이 무산시키시는 사건이 출애굽이다. 국고성은 국가에 필요한 무기와 식량, 기름, 포도주, 금은 등을 저장하는 곳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거주하고 있던 고센에 국고성이 건축되면서 이스라엘 백성의 강제노동이 시작되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스라엘 백성은 더욱 번성하게 된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이 당하는 괴로운 일도 구원 사역에 사용하신다. 우리가 당하는 괴로운 일도 하나님의 손에만 있다면 놀라운 새 길로 이어질 것이다.
주님, 도저히 불가능한 상황 가운데서도 얼마든지 새 길을 내시는 하나님! 내 인생 가운데서도 지금 새 길을 만들어 인도하여 주옵소서!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12월 Special Thanks to NAZAZiM 성도님들

Special Thanks (다섯. 여섯)

Massachusetts COVID-19 Travel 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