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3일 목요일 큐티말씀 입니다. 2021.5.13 (목) 출16:11-20 하나님은 음식 때문에 원망하던 이스라엘 백성에게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셔서 먹게 하셨다. 이들은 하나님이 내려주신 ‘만나’를 통해 무엇을 깨달아야 했을까? 1 이스라엘의 원망을 들으신 하나님은 저녁에는 고기를 아침에는 빵으로 배부르게 하실 것을 약속하셨다. 먹을 것을 염려할 필요가 없어진 것은 들에 나가면 사면에 만나가 가득할 것이기 때문이다. 애굽에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식단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구원뿐만 아니라 생존까지 책임져 주신다. 그분을 온전히 신뢰한다면 삶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을 얼마든지 내려놓을 수 있다. 2 아침에 진영 주위 이슬이 마르고 나면 작고 둥글고 서리같이 가는 것이 있었다. 백성은 그것이 무엇인지 몰라 서로 ‘이것이 무엇이냐?’라고 물었다. 모세는 하나님이 주신 양식이라고 선포한다(15). 아침 광야 들판 위에 쌓인 하얀 만나처럼 하나님의 은총은 눈에 보일 정도로 확실하다. 오늘 우리도 하나님이 내려 주시는 만나와 메추라기의 은혜 아래 살아가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일상 자체가 은혜의 증거다. 3 하나님은 한 사람이 줍는 만나의 양을 한 오멜(약2리터)로 정해 주셨다. 많이 거둔 사람도 남지 않고 적게 거둔 사람도 부족하지 않았다. 이는 하나님의 공평하심을 증언한다. 모든 사람이 부족함 없이 먹을 양식을 공급해 주신 것이다. 날마다 풍족하게 공급하시기에, 다음 날까지 남겨두지 말라고 하셨다. 이는 내일도 변함없이 양식을 주실 하나님을 믿으라는 선언이다. 모두의 필요를 채우실 주님을 온전히 믿고 의지해야 한다. 약속하신 바를 반드시 이루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하며 살아가게 하소서!
4월 5일 월요일 큐티말씀 입니다. 2021.4.5 (월) 출1:1-14 출애굽기는 영어로 ‘Exodus’로 ‘벗어나다’의 ‘ex’와 ‘길’이란 ‘hodos’의 합성어다. 즉, ‘길에서 벗어나다’란 뜻이다. 애굽기는 애굽 탈출과 가나안 땅을 향한 여정을 다룬 성경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430년(출12:41)동안 애굽에서 노예로 살다가 탈출하려 한다. 탈출하려면 새로운 길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은 어떻게 새 길을 만들어 주실까? 1 야곱의 아들 요셉이 애굽 총리로 있을 때 그의 가족들이 애굽 고센지역으로 이주하게 된다. 야곱의 위골된 허리(환도뻐, 넓적다리)에서 나온 사람이 70명이다. 고센에서 생육하게 되어 매우 강한 민족이 되었다. 70명 남짓한 사람들이 430년만에 거의 200만명이나 되는 대민족을 이뤘다. 연약한 한 사람의 위골된 환도 뼈에서 이렇게 큰 민족이 나왔다는 것은 모두 하나님의 주권적 역사임을 말해준다 (창12:2). 실수도 많던 아브라함, 소심했던 이삭, 협잡군 야곱, 버림받았던 요셉을 통해 언약을 이루시고, 이스라엘을 대민족으로 만드셨다. 하나님은 연약한 인간을 통해 역사하신다. 2 요셉을 인정하지 않는 왕조가 애굽에 들어서고, 새 바로 왕은 이스라엘 자손의 수가 점점 더 많아지는 것을 염려했다. 그래서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 건축에 이들을 동원시킨다(10). 이는 창세기 11장의 바벨 건축을 연상시킨다. 하나님이 바벨탑을 쌓던 이들의 언어를 혼잡하게 하셔서 흩으셨듯이, 애굽도 똑같이 무산시키시는 사건이 출애굽이다. 국고성은 국가에 필요한 무기와 식량, 기름, 포도주, 금은 등을 저장하는 곳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거주하고 있던 고센에 국고성이 건축되면서 이스라엘 백성의 강제노동이 시작되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스라엘 백성은 더욱 번성하게 된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이 당하는 괴로운 일도 구원 사역에 사용하신다. 우리가 당하는 괴로운 일도 하나님의 손에만 있다면 놀라운 새 길로 이어질 것이다. 주님, 도저히 불가능한 상황 가
음성큐티 2024.1.22 (월) 막8:14-26 성도가 영적으로 깨어 있지 않으면 자신에게 속기 쉽다. 습관적이고 형식적이 종교 생활을 하면서 바른 신앙생활을 한다고 스스로 믿게 되기 때문이다. 본문은 바른 신앙과 거짓 신앙을 구별하는 지혜를 얻어 경건한 삶의 도움을 얻어보자. 1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바리새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고 경고하신다. 누룩은 부풀어 오르게 하는 효모를 가리키는 말로, 확장성을 비유할 때 사용된다. 예수님은 천국을 누룩에 비유하기도 하셨다(마13:33). 본문에서는 죄의 확장성을 누룩에 비유하시며 경계할 것을 교훈하신다. 바리새인들의 형식적이고 위선적인 신앙을 경계하라는 뜻이다. 왜곡된 신앙은 하나님을 의식하지 않고 사람의 눈만 의식하는 데서 시작된다. 결국 왜곡된 신앙은 경건의 모양만 추구하고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며 하나님 앞에 가증한 죄만 쌓을 뿐이다(딤후3:5). 우리는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 형식적이고 위선적인 신앙생활을 경계하고, 일상에서 하나님 말씀에 전심으로 순종하는 경건한 신앙생활을 해야 한다. 2 예수님은 바리새인의 누룩과 함께 헤롯의 누룩을 주의하라고 경고하신다. 바리새인의 누룩이 형식적인 신앙이라면 헤롯의 누룩은 하나님의 말씀과 상관없이 세상의 권력과 부를 탐하며 살아가는 세속주의라고 할 수 있다. 누룩을 주의하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이해하지 못하고 떡이 없는 것을 지적하신다고 제자들은 오해했다. 이에 주님은 오병이어, 칠병이어의 기적을 체험했으면서도 떡이 없어 불안해하며 예수님의 말씀을 오해하자 답답한 심정을 표현하신다. 예수님의 승천 후 성령 강림의 역사가 일어나고서야 말씀을 온전히 깨닫게 된다. 우리는 언제나 성령의 지혜를 구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깨달아야 한다. 그리고 그 말씀에 순종하며 세상을 본받지 말고 경건한 삶을 살아야 한다. 주님, 경건의 모양 뿐 아니라 경건의 능력을 갖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거룩한 산 제사의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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