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18 NAZAZiM QT

음성큐티

 2022.2.18 (금) 눅13:10-21 율법의 정신은 무시하고 겉모습만 따라가던 유대인들은 예수님이 세우시는 역동적인 하나님 나라를 상상하지 못하고 결국 멸망의 길로 걸어가게 되었다. 1 예수님은 안식일에 귀신 들여 펴지 못하는 여인을 고쳐주셨다. 그런데 회당장은 화를 낸다. 안식일에는 오직 찬송하고 기도하고 말씀 보고 교제하는, 과거로부터 늘 유지해 오던 방식을 고수하려는 생각뿐이었다. 단순한 치료가 아니라 하나님의 통치를 드러낸 표적을 거부한 것이다.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생각과 주님에 대한 사랑이 없으면 오늘날도 얼마든지 율법적으로 빠질 수 있다. 2 정작 신앙은 없으면서도 겉으로만 신실한 척하는 자들을 주님은 ‘위선자들’이라고 꾸짖으셨다. 이들에게 말씀은 자신들에게 유리한 것만 지키고, 남들에게 일어나는 은혜는 못 참는다. 이것은 하나님의 통치가 세상에 나타나는 것과 전혀 관계가 없었다. 많은 사람들이 기뻐한 것을 보면 이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종교 지도자들 때문에 힘들어했음을 알 수 있다. 주님은 죄와 고통으로부터 자유를 우리를 자유롭게 하길 기뻐하신다. 3 주님은 하나님의 나라가 당시 유대인들이 상상했던 것처럼 영토와 왕궁과 군대, 법과 제도를 가진 국가가 아니라고 말씀하신다. 작게 시작하는 한 알의 겨자씨 같고 자라 많은 새들에게 그늘이 되고, 밀가루를 부풀려서 누룩처럼 많은 사람을 먹일 수 있다. 이처럼 하나님의 나라는 내재된 생명력이다. 우리도 껍데기 말고, 내재된 생명력에 집중해야 한다. 주님, 기존의 선입견으로 교회를 바라보지 말고,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적극적으로 도모하는 자게 되게 하소서!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4.1.22 (월) 막8:14-26

2021.12.23 NAZAZiM QT

2021.4.5 NAZAZiM Q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