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2.26 NAZAZiM QT

2월 26일 금요일 큐티말씀 입니다. 

2021.2.26 (금) 마18:1-9
예수님으로 인해 천국은 세상에 임했다. 교회는 ‘이미 임한 천국’과 ‘아직 완성되지 않은 천국’의 긴장 상태 가운데 이 세상에 하나님의 통치를 선포하는 사명을 맡았다. 그러므로 교회가 그 사명을 감당하려면 세상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야 한다. 어떤 차이점을 가져야 할까?
1 ‘천국에서 누가 가장 큰 사람입니까?’란 제자들의 질문(1)에 대한 답변과 여기서 파생한 질문에 대한 답변이 18장이다.  제자들의 질문에 예수님의 대답은 다소 충격적이다. 어린아이와 같은 자가 천국에 들어가고, 또 어린아이와 같이 자신을 낮추는 자가 가장 큰 자가 된다고 하신다(3-4). 교회의 질서 역시 자신을 낮출 때 큰 자가 된다는 의미다. 부끄럽지만 교회의 직분 조차도 이런 연장선에서 보는 것은 예수님의 질서와 충돌할 수밖에 없다.
2 예수님은 작은 자를 영접하는 것이야말로 천국의 왕, 곧 예수님을 영접하는 것임을 가르치신다(5). 고대에는 왕이 파송한 자를 영접하는 것을 곧 그를 파송한 왕을 영접하는 것과 같은 것으로 여겼다. ‘맷돌을 목에 달고 깊은 바다에 던지는’ 것은 당시 로마에 있던 처형법으로, 시신조차 수습하지 못하게 하는 잔인한 형벌이었다. 작은 자 중 하나를 실족하게 하는 것이 이처럼 중한 죄란 말씀이다. 자신을 낮추고 서로 낮은 자를 예수님 대하듯 섬기는 자가 큰 자로 인정받는 나라에 속한 우리가 누구를 영접해야 하는지 분명하다.
3 천국의 질서와 반대되는 태도는 교만이다. 약한 자에게 ‘세상의 가치관을 주장하여’ 넘어지도록 하는 것은 화가 된다(7). 주님은 자신을 범죄하게 하는 신체부위를 잘라 내라’고까지 경고하신다(8-9). 그만큼 교만한 행동을 하거나 교만한 눈으로 사람을 보는 자는 절대로 들어갈 수 없는 곳이 천국이다. 자신을 높이려 하고, 남들 자기 뜻대로 움직이고 싶어 하는 자들을 결코 부러워하거나 따르는 일이 없어야 한다. 교회는 . . . 이 땅에서의 천국 모형이여야 하기 때문이다.
주님, 하나님의 통치를 세상에 드러내는 공동체로서 우리 모두 겸손히 행하며, 남들 앞에 나섬이 아닌 섬김의 본을 보이게 하소서!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4.1.22 (월) 막8:14-26

2021.5.13 NAZAZiM QT

2021.12.23 NAZAZiM Q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