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2.1 NAZAZiM QT

2월 1일 월요일 큐티말씀 입니다. 

2021.2.1 (월) 마9:1-13
마태는 8-9장에 나오는 기적 사건 중앙에 중풍병자의 치유 기사(9:1-8)와 마태를 부르신 기사(9:9-13)을 삽입했다.  무엇을 말하고 싶었을까?
1 치유를 강조한 마가복음과 달리 마태는 예수님의 죄 사함을 강조한다. 중풍병자의 죄를 사해주시자, 주변에 있던 자들이 신성모독이라고 생각했다. 이에 주님은 ‘죄 사함을 선언하는 것과 병을 치유하는 것 중 어느 것이 쉽겠느냐?’(5)면서 반문하신다. 병자를 치유하심은 주님께 죄 사함의 권세가 있으심을 증명하신 것이다. 치유 전에 죄 사함을 먼저 선언하셨다는 부분이 중요하다. 영혼의 문제가 해결되어야 자유와 평강을 얻는다. 무리가 기적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 것(8)과 달리 서기관들은 배제되었다. 예수님의 선포를 듣고 증거를 보았음에도 불신앙을 고집했다. 죄를 자백하면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케 하신다 (요일1:9).
2 당시 세리는 로마 세관에서 일하는 세리였다.  동족을 대상으로 세금을 거둘 때 더 많이 거둬들여서 이윤을 챙기는 방식으로 재산을 축적했다. 당연히 동족들의 미움과 배척의 대상이다. 이방인과의 돈거래를 하는 이유로 정결법상 부정한 자들이다. 그런 세리 마태를 예수님은 ‘나를 따르라’고 명하셨다. 그 초청에 머뭇거림도 없이 주님을 따랐다. 자신의 죄 사함과 부르심을 긴 기적의 기사 중앙에 배치했다. 예수님을 만남으로 죄 사함을 받고, 부활의 삶을 살게 된 것이 기적 중의 기적이다. ‘일어나’(9)는 헬라어 ‘아나스타스’로 ‘부활하다’란 뜻이다. 주님은 죄인 된 우리를 부르러 오셔서 우리의 죄를 사하시고 부활의 삶을 살게 하신다.
우리와 같은 죄인을 구원하시고 제자 삼으시기 위해 오신 주님.  주께 받은 사랑과 은혜를 흘려 보내는 부활의 삶의 사명을 감당하게 하소서!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4.1.22 (월) 막8:14-26

2022.8.10 NAZAZiM QT

2021.5.13 NAZAZiM QT